피코 가변배기가 열간시 (30분 이상 주행 이후) , 습도가 높은날은 냉간시(시동직후) 에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 하였다.

배기가 열린상태로 닫히지 않는 문제였다.

 

2000RPM 까지는 가변 배기 ON 상태라도 나름 조용 하지만 2500이 넘어가는 순간 이건 양X치 차가 되는 거다.

국도나 고속도로에서야 좀 키고 달려도 큰문제는 없는데 동네에서는 민폐끼치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주요증상을 검색해 보니 가변배기 고착 증상이라고 나오며

 

 열문제 / 녹발생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밸브가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는 상황을 가변배기 고착 증상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었다.

 

 

일단

아래 사진에서 보면 붉은 색의 밸브가 동작되지 않는 것이다.

 

 

 

첫번쨰 점검 사항

상기 사진의 붉은색 부분을 손으로 밑에서 위로 올려보면 밸브가 동작 된다면 녹이나부식으로 인한 고착은 아니라고 판별 해도 된다.

추후 원활한 동작을 위해 WD-40을 엄청나게 뿌려 둔다.

 

 

 

두번째 점검사항.

일단 간혹 가변 배기가 동작되는 시점이 있었으므로

액추에이터[1]  고장이라는 현상은 아니라고 판단 하였다.

액추에이터의 고무찢어지는 경우 동작 불능/ 가변 배기용 진공 밸브 찢어짐역시 동작 불능상황

 

 

 

세번째 점검 사항.

솔레노이드 밸브[2] 점검을 하였으며 해당 부분에 문제가 있었음을 부품 교체후 확인 되었다.

해당 밸브가 On/Off 불가시에 최종적으로 가변 배기의 열고 닫힘이 불가 해진다.

문제 발생에 대한 부분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 하였으며

http://ace0486.tistory.com/entry/%EC%A0%9C%EB%84%A4%EC%8B%9C%EC%8A%A4%EC%BF%A0%ED%8E%98-%ED%94%BC%EC%BD%94-%EA%B0%80%EB%B3%80-%EB%B0%B0%EA%B8%B0-%EA%B3%A0%EC%9E%A5

솔레노이드 밸브 구매는 피코에서 판매되는 정식 제품이 아닌 모비스제품중 차량 에 장착되는 뉴그랜저용(다이너스티)

EGR솔레노이드 밸브를 구매 하여 적용 하였다.

 

피코 본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3만원이며 모비스에서 판매되는 뉴그랜저용(다이너스티) EGR솔레노이드 밸브는 7000원 이다.

동작 원리는 같기 때문에 상관 없다.


기존 제품을 떼어 내고 장착하기만 하면 된다. 진공 밸브 방향 및 전원 극성 없으므로 마구잡이로 꼽으면 된다.

 

모비스 품번 : 3946135550

판매처 주소 : http://www.mobismobis.co.kr/shop/goods_contents.php?category=30000&sub_cate=30101&gid=4812&mode=search#viewImg

부품 검색어 : 솔레

 

 

 

 

스트럿 바에 케이블 타이로 묶어 적용 하였고 기존에 매니폴드 위쪽에 위치해 있었으나

열로부터의 데미지 감소를 위해 뒷족부분으로 자리를 옮겼다 추후 방열 커버 같은거 만들어 달아야 할듯 싶다.

 

 

1시간 고속 주행후 정상 동작 됨을 확인 하였다.

 

 

[1]액추에이터 : 진공 압력으로 물리적인 위치 에너지로 변환 해주는 장치( 현재 차량에서는 진공압력으로 가변 배기의 밸브를 열고 닫고 함)

[2] 솔레노이드 밸브: 전기전 신호로 진공 압력라인을 열었다 닫았다 해주는 장치 이다.

 

#가변배기 고착 증상 #피코 가변배기, #피코가변, #PICO, #가변배기고착, #가변 고착,#가변배기 고착 수리,  #제네시스 쿠페 피코 가변배기,#젠쿱, #젠쿱380 , #제네시스 쿠페 380 #D.I.Y #자가정비, #자가 정비, #차량정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18/06/03 21:54 2018/06/03 21:54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